본문 바로가기

2018/08/263

HTML#02 - HTML4.01과 HTML5 문서의 구조적 차이 이번 글에서는 HTML5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HTML4.01과 HTML5 어떻게 다른걸까요? 우선 제 기준으로 가장 많이 바뀐 구조적 특성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HTML5은 HTML의 큰 틀에서 약간씩 변화해 지금의 웹표준으로 자리잡고 있는 HTML5버전을 의미합니다. HTML5에서의 가장 큰 변화는 시맨틱(Sementic) 웹을 기본으로하는 코딩입니다. 시맨틱의 사전적 의미는 '의미론적'입니다. 한글로 의미론적이라고 하면 무슨말인지 싶으실 수도 있는데요. 간단히 설명하자면 HTML문서의 각 요소 태그를 의미가 포함된 태그를 사용하여 브라우저나 검색엔진이 의미를 알 수 있는 코딩을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의미가 부여된 시맨틱 태그들을 이용하여 코딩을 하면, 사람이 아닌 브라우저나 검색엔진이 htm.. 2018. 8. 26.
HTML#01 - HTML 소개 이번 시리즈에서는 HTML을 간단히 배워보는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인터넷을 통해 보는 웹페이지들은 모두 HTML이라는 언어를 통해 뼈대가 만들어진 페이지입니다. 가장 초기의 웹페이지는 정보의 전달만을 위해 일반 문서와 같은 페이지를 HTML로만 만들어 정보를 알리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여러 웹 프로그래밍 언어와 데이터베이스 등을 이용하여 동적인 웹페이지들이 생산되고 이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HTML은 웹페이지를 위한 언어입니다. 제목, 본문, 목록, 도표 등과 같은 문서를 여러 링크, 이미지, 미디어 등을 함께 사용하여 웹 브라우저를 통해 볼 수 있는 페이지의 구조를 만드는 언어입니다. HTML 코드라고 불리는 꺽쇠 괄호안의 명령어(?)를 이용하여 작성하게 됩니다. 간단히 이런 H.. 2018. 8. 26.
코드편집기 -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설치하기 프로그래밍하시는 분들은 다양한 IDE 혹은 텍스트 편집기를 사용하고 있으실 것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에디터 프로그램은 Microsoft에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Visual Studio Code라는 코드 편집기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HTML 편집에 사용하기 좋다는 얘기를 들어서 이번 HTML/CSS 글과 나중에 티스토리 스킨 제작을 위한 프로그램으로도 활용해 보려고 합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코드 편집기로 깃(Git)과 여러 확장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일반 비주얼 스튜디오 프로그램과 가장 큰 차이점은 종합 IDE 프로그램인 비주얼 스튜디오와 달리 컴파일러 기능이 빠져있는 소스 코드 편집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스킨 제작을 위해 간단히 HTML과 CSS 그리고 Java.. 2018. 8.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