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8/303

[사회복무요원]기초군사훈련 네번째 이야기 기초군사훈련 네번째 글에서는 구급법, 각개전투, 행군, 그리고 수료식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제일 마지막 주에 하는 훈련으로 각개전투와 행군을 엄청난 거리를 걷게 되는 훈련입니다. 구급법 먼저 구급법은 실내에서 진행하는 교육입니다. 애니를 이용하여 심폐소생술을 배우고 실습하게 됩니다. 애니는 위생상 입은 대지않고 하는 시늉만 하지만 흉부압박은 정확히 해야합니다. 이 교육 또한 교육 시간은 길게 할당되지만 그 긴 시간 반복훈련만 하기 때문에 실 교육 시간 대비 지루한 교육이긴 합니다. 하지만 배워서 나쁠건 없는 교육이라 생각합니다. 사회에 나와서도 써먹을수있는 교육이기 때문에 잘 배워두시면 좋습니다. 추가로 응급지혈법을 배웁니다. 키트를 이용해서 전투시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행동 요령과 전우의 지혈.. 2018. 8. 30.
[사회복무요원]기초군사훈련 세번째 이야기 이번 글에서는 본격적인 야외 훈련에 대해서 써보려고 합니다. 각 훈련장 이동 거리도 대강의 기억으로 제가 훈련을 받았던 25연대를 기준으로 설명하도록하겠습니다. 수류탄, 화생방, 사격술 등 야외에서 2주차부터는 야외에서 하는 훈련이 많아집니다. 동시에 다음날에 할 훈련을 저녁시간에 강의실에서 비디오를 통해 예습을 합니다. 수류탄 25연대 기준으로 수류탄 교육장은 다른 교육장에 비해 제일 가까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도보로 약10분도 안걸어서 부대 담장을 넘어 바로 있습니다. 수류탄은 연습용 수류탄을 던집니다. 무게는 실제 수류탄과 비슷하다고 하며 연습용이지만 실제 던지는 수류탄은 안에 폭약이 있어 겉을 싸고 있는 석고(?)가 산산조각이 납니다. 각 중대별로 나누어 실습을하게되면 실습 시간을 기다릴 동안에는.. 2018. 8. 30.
[사회복무요원]기초군사훈련 두번째 이야기 이번 글에서는 기초군사훈련의 본격적인 훈련은 받은 첫번째 주 5일간의 내용을 써보려고 합니다. 이 주에는 야외 훈련장에는 나가지 않지만 생활관 주위 연병장까지는 나가서 훈련을 받습니다. 크게 4가지로 나눠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정신교육 정신교육은 이름만 정신교육이지 우리나라의 안보와 관련하여 강의(?)를 듣습니다. 각 생활관 건물 층마다 나뉘어 있는 중대별 강의실에서 교육을 받는데요. 군대가 어떤 곳인지, 왜 우리가 나라를 지켜야하며 특히 사회복무요원들은 왜 여기와 있는지 그리고 우리나라와 적대관계에 있는 국가(북한이죠...)에 대해 강의를 듣습니다. 강의 내용은 군대의 시점으로 내용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정치적인 부분 또한 군대의 시점에서 강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특히 북한과 관련한 내용이 많으며 내 .. 2018. 8.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