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게 맞는 노트북 고르기

IT이야기/컴퓨터|2018.09.08 22:02

지난번 글에서는 본인이 사용하는 프로그램 사양을 기본으로 컴퓨터 고르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번에는 노트북을 고르는 기준에 대해 써보려고 합니다. 노트북은 데스크탑 컴퓨터와 다르게 모니터와 키보드등도 고려하는 사양에 포함되기도 합니다. 또한 컴퓨터보다 노트북을 선택하는 이유중에 휴대성도 포함이 되니 무게도 고려대상이 될 것입니다. 그럼 하나하나 짚어가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게 맞는 노트북 고르기

 

노트북 사양은 데스크탑 사양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아래의 사양은 다나와 사이트에 올라온 한 노트북 사양을 갈무리한 내용입니다.

 

LG 울트라PC 사양

 

위에 보시면 데스크탑과 마찬가지로 CPU정보부터 확인이 가능하실 것입니다. 인텔의 8세대 코어i5-8250U가 탑재되어 있구요 다음은 8GB DDR4 램이 탑재되어 있으며 하드 디스크는 M2형식의 256GB SSD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추가로 그래픽카드는 i5-8250U의 내장 크래픽인 UHD620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무선랜과 블루투스 여부, 그리고 키보드 형식과 라이트의 유무또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노트북에서 중요한 배터리 정보와 두께 및 무게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제가 생각하는 노트북 사양에서 중요한 부분을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무게

노트북 사양 중 아무래도 제일 중요한 것은 무게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데스크탑이 아닌 노트북을 구입하시는 분들은 아무래도 휴대성을 위해 노트북을 구입하는 분이 많으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보통 휴대성이 좋은 제품이라고 요즘 많이 팔리는 제품으로는 1kg~2kg 사이의 제품이 많이 팔리고 있습니다.

 

2. 스크린 사이즈

노트북 사이즈로는 작은 11인치에서부터 17인치 이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보통 잘 팔리는 제품들은 14인치에서 15인치의 제품들인것 같습니다. 요즘 스크린 사이즈 대비 무게는 14인치가 대략 1.7kg까지, 그리고 15인치 제품은 2kg까지는 가벼운 노트북에 속하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문서작업, 인터넷 서핑등의 용도로는 14인치, 그리고 그래픽 작업등 여러 창을 띄워두고 작업하시는 분들이라면 15인치 이상을 추천해 드립니다.

 

하지만 스크린 사이즈는 개인의 취향이 많이 반영되다보니 인터넷으로 구입할지라도 매장에 한번 방문하여 대략적인 스크린 사이즈에 대해 경헙을 해보고 구입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3. 확장성

솔직히 확장성을 많이 보지는 않으실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몇몇 분들에게 문의를 들은것은 본인이 구입하셨던 노트북의 업그레이드를 희망하기도 하신다는 점입니다.

 

노트북은 특성상 업그레이드가 데스크탑에 비해 어렵습니다. 얇은 두께에 부품을 추가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노트북을 업그레이드하면 하드를 ssd로 바꾼다거나 ssd의 용량이 모자라 하드를 추가하거나 혹은 램을 추가하는 정도인것 같습니다.

 

몇몇의 노트북은 이러한 확장성에 대한 내용도 제품설명에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또한 노트북을 업그레이드 하실 분들은 본인이 가지고 있는 노트북의 모델명을 가지고 제조사 홈페이지나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업그레이드가 가능한지 알아보고 부품을 구입하여 고객센터에 방문하여 기사분들의 도움을 받아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노트북 분해가 비교적 쉬운 제품이 있는 반면, 요즘나오는 얇은 울트라북등과 같은 제품의 경우 제품 분해가 굉장히 어렵고 분해도중 고정 플라스틱이 잘 부러지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노트북 추천 같은 경우는 데스크탑 추천보다 어려운것 같습니다. 보통 성능을 위주로 추천하는 데스크탑과는 달리, 노트북은 휴대성을 고려한 무게와 스크린 사이즈 등, 여러사양이 복합적으로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두가지 모두를 갖기 원한다면 가격이 엄청 오르기 때문에 가격을 고려하여 성능과 휴대성 등을 고려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