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팁]새로 구입한 컴퓨터 사라진 하드디스크 찾기

IT이야기/윈도우|2018.08.28 23:17

요즘 컴퓨터들은 SSD를 탑재하여 빠른 속도를 보장하는 제품들이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빠른 속도의 SSD는 프로그램 구동 등에서 빠른 성능을 발휘합니다. 하지만 가격 대비 용량은 아직 하드디스크를 따라가지 못하는데요. 그래서 SSD를 탑재한 컴퓨터 중에는 추가 저장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대용량의 하드디스크를 추가 장착하여 판매하는 컴퓨터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윈도우를 처음 설치하고 나서 내 컴퓨터를 열어보면 추가로 장착한 하드디스크가 안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유는 새로운 하드디스크를 윈도우와 연결해 주는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새로 구입하거나 장착한 하드디스크를 윈도우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추가로 사용하던 하드디스크를 컴퓨터에 연결한 뒤에도 디스크가 안 보이는 상황을 해결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하드디스크 찾기

 

 

I. 새로 구입해여 장착한 하드디스크 찾기

정상적으로 장착된 하드디스크는 처음 사용 시에 디스크 포맷을 해주어야 합니다. 하드디스크가 아닌 SSD를 추가 설치할 때와 윈도우 설치 시 디스크 공간을 나누어 나머지 공간을 사용하기 위해서도 같은 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1a. 디스크 관리 화면을 열기 위해서 시작 버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디스크 관리를 눌러 줍니다. (윈도우 10의 경우)

 

디스크 관리

 

1b. 혹은 윈도우키+R키를 눌러 실행화면을 여시고 아래와 같이 diskmgmt.msc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윈도우xp 이상 사용 가능)

 

디스크 관리

 

** 아래와 같이 디스크 초기화 화면이 나오시는 분들은 추가된 디스크가 2TB 미만의 디스크라면 MBR 형식을, 2TB 이상의 디스크라면 GPT 형식으로 선택하신 뒤 확인을 눌러주세요.

 

디스크 초기화

 

2. 아래와 같이 디스크 관리 화면이 나오면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가 아닌 할당되지 않음이라고 나오는 공간이 보이실 것입니다. 만약 이러한 공간이 안 보이신다면 물리적으로 추가 디스크가 설치되지 않았거나 케이블 등의 문제로 인식할 수 없는 것입니다.

 

 

파티션 설정

 

** 추가로 아래 이미지와 같이 파티션이 정상 (주 파티션)이라고 나오고 이름에 할당된 문자(ex. (D:), (E:)등) 없는 분은 이 글 아래의 추가 장착한 디스크 찾기를 확인해 주세요. 바로가기

 

정상 파티션 주소 연결

 

3. 할당되지 않은 공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아래와 같이 새 단순 볼륨을 클릭해 주세요.

 

새 단순 볼륨

 

4.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를 통해 사용할 디스크의 디스크 분할과 문자(주소) 할당을 해주세요. 다음을 눌러주세요.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

 

5. 아래와 같이 용량을 설정하는 화면이 나오면 디스크를 나눠서 사용하실 분들은 분할 하실 용량을 메가바이트(MB) 단위로 입력해주시고, 통으로 사용하실 분들은 단순 볼륨 크기가 최대 디스크 공간과 같도록 확인해 주시고 다음을 눌러 주세요.

 

파티션 크기 지정

 

6. 드라이브 문자 또는 경로 할당 화면에서는 c드라이브 d드라이브 같은 문자를 할당해 주거나 기존 디스크 안에 폴더로 지정하여 연결 할수도 있고 아예 할당하지 않고 나중에 할당할 수도 있습니다. 바로 사용을 위해서 기본적인 드라이브 문자할당을 선택하시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드라이브 문자 할당

 

7. 다음 나오는 파티션 포맷 화면은 마법사를 통해 만든 드라이브 공간을 포맷하는 단계입니다. 기본적으로 NTFS 파일시스템을 선택하여 마무리하면 되겠습니다. 볼륨 레이블은 따로 원하시는 이름으로 바꾸거나 아예 공백으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파티션 포맷

 

8. 포맷이 마무리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볼륨이름, 할당된 문자, 용량, 파일시스템, 그리고 제일 중요한 정상(주 파티션)이 나오면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 PC를 열어 보시면 사라졌던 디스크가 추가되었을 것입니다.

 

추가된 디스크 찾기

 

II. 추가 장착한 디스크 찾기

기존에 사용하던 디스크를 컴퓨터에 새로 추가하시면 윈도우에서 자동으로 인식하여 드라이브 문자까지 할당을 해 줍니다. 하지만 간혹, 드라이브 문자 할당이 안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디스크 관리를 통해 드라이브에 문자를 할당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선 시작에 오른쪽 버튼을 눌러 디스크 관리를 열어주시거나 윈도우키+R키를 눌러 실행 창을 열어 diskmgmt.msc를 입력한 뒤에 확인을 눌러주세요. 디스크 관리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볼륨 상태는 정상이라고 나오지만 볼륨이름(새 볼륨) 옆에 드라이브 문자가 없기 때문에 윈도우상에서 사용할 수 없는 것입니다.

 

드라이브 문자 할당

 

2. 그럼 새로운 문자 할당을 위해 원하시는 볼륨에 오른쪽 버튼을 눌러 아래 이미지와 같이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변경을 눌러줍니다.

 

드라이브 문자 할당

 

3.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추가를 눌러주세요. 혹시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하기 원하시는 분은 빈공간에 설정된 드라이브 문자를 선택 후 아래 변경을 눌러주세요.

 

드라이브 문자 할당

 

4. 추가, 혹은 변경을 누르신 분은 아래와 같은 화면이 동일하게 나올 것입니다. 드라이브 문자할당을 눌러 A~Z까지의 문자 중에 남는 문자를 할당 할 수 있습니다. A와 B 같은 경우에는 예전 플로피 디스크에 사용되었던 문자라서 할당이 안 되어 있지만, 현재에는 플로피 디스크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원하시면 A 혹은 B도 선택하여 할당해 주실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문자 할당

 

원하시는 문자를 할당해 주시고 확인을 누르시면 끝입니다. 내 PC나 탐색기에 할당해 주신 문자 드라이브로 해당 디스크가 연결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