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작NAS] 01.NAS의 종류와 선택

공부방/ 자작NAS|2018.09.26 22:00

NAS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NAS를 구입하거나 현재 가지고 있는 시스템을 이용해서 자작NAS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NAS의 종류와 어떤 방식의 구축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고 선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완제품 NAS

첫번째로 NAS로 활용을 위해 전용 시스템으로 나온 제품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시놀로지나 큐냅 그리고 저장장치 제조업체인 웨스턴 디지털의 마이클라우드 시리즈 그리고 공유기로 많이 쓰시는 IPTIME에도 NAS제품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완제품 NAS로 시스템을 구성하시면 전용관리툴 즉 전용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서 설치 및 관리 그리고 업데이트도 잘 되는 이점이 있습니다.

 

확장성에서는 지원하는 프로그램 혹은 어플을 추가하여 구축해야하기 때문에 유명하지 않은 서비스의 경우 확장성에 제약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유기의 USB포트를 이용한 NAS

요즘에 나오는 공유기에는 저가형을 제외하고는 프린터서버 혹은 파일 서버를 위한 USB가 설치된 제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포트에 외장하드디스크를 연결하면 간단한 파일서버 혹은 공유기에서 지원하는 서비스들을 이용하여 간단한 NAS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자작NAS

자작NAS는 직접 시스템을 구성하고 오픈소스 운영체제를 이용하여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축을 위해서는 다른 방식의 NAS들보다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하고 운영을 위한 지식을 쌓기 위한 공부도 해야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을 감내한다면 상용NAS 대비 좋은 가성비의 성능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저는 예정에 사용하였던 고장난 노트북을 활용하여 간단한 홈서버용으로 NAS를 구성하려고합니다. 주요 용도로는 토렌트 서버 + PLEX를 이용하여 유플러스 셋톱으로 영화나 다운받은 동영상을 이용할 멀티미디어 서버 그리고 tvheadend를 이용하여 실시간 TV 서버까지 설치해보겠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