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작NAS] 02.자작NAS 장비 선택하기

공부방/ 자작NAS|2018.09.27 08:53

자작 NAS 구축을 위해서 장비 선택 또한 중요한 과정입니다. 일단 자작 NAS 장비를 보게 되면 사용하시던 구형 컴퓨터 혹은 저와 같이 노트북에 구성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이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하여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자작 NAS 장비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NAS 장비 선택하기

 

NAS장비 새로 구축하기

자작 NAS 구성을 생각하시는 많은 분은 기성 제품을 사기보다 그 가격으로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하시려는 분들이 많은 것입니다. 왜냐하면 기존에 나와 있는 시놀로지나 큐냅등의 장비를 사려면 하드디스크를 제외하고도 몇십만 원의 가격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이 더 높은 성능에 저전력제품을 이용하여 NAS와 같이 핫스왑베이를 장착 가능한 케이스에 구축을 많이 하십니다. 대표적인 저전력 제품으로 CPU+메인보드 일체형 제품과 DC 어댑터를 이용해 구축하십니다.

 

이런 식으로 NAS 시스템을 구축하면 기성 제품 가격에 훨씬 높은 성능을 가진 시스템 구성을 할 수 있습니다.

 

기존 사용하던 컴퓨터, 혹은 노트북 이용하기

저도 새로운 시스템을 구매하여 구축하고 싶지만, 제 블로그의 다른 글에서 밝혔듯이 저는 아직 사회복무요원 신분으로 많은 돈을 투자하기엔 투자 대비 활용성 및 제 지갑 사정이 따라주질 않습니다. ㅠㅠ

 

저와 같은 이유가 아니라도 집에서 놀고 있는 컴퓨터나 노트북을 이용하면 웬만한 기성 제품을 능가하는 성능의 NAS를 구축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전에 사용하던 노트북을 사용하여 구축해 보려고 합니다. 제 노트북은 해외에서 구매한 Gateway의 NE52210u 모델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CPU:    AMD E1-2500 1.4GHz 듀얼코어

RAM:   DDR3L 4GB

SSD:    삼성 850 EVO 120GB

HDD:   삼성 1TB

 

저는 이 노트북의 고장난 스크린과 고장이난 키보드를 떼어내고 원격WOL기능을 포함하여 NAS용도로만 구축하려고 합니다.

 

다른 구축 방법

또 다른 구축방법으로는 현재 사용하는 시스템에 Hyper-x 혹은 VMware와 같은 가상머신을 이용하여 NAS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새로 구축하거나 놀고 있는 컴퓨터에도 기존의 윈도우를 이용하여 새로운 NAS 운영체제, 혹은 리눅스를 가상머신으로 구동시켜서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다 장단점은 분명히 있겠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놀고 있는 컴퓨터 혹은 새로 구매한 시스템에 가상머신으로 운영을 하면 사용하지 않는 윈도우가 시스템의 자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특별히 윈도우가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네이티브로 NAS 운영체제를 바로 설치하여 운영하는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추가로 라즈베리파이와 같은 소형 PC를 NAS로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본격적으로 NAS에 우분투 18.04LTS를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