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스이야기, Vincetory

이번 글은 계획대로라면 월요일에 시험 직후 작성하려고 했는데 이런저런 핑계로 이제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글에서 예고한 것과 같이 리눅스 마스터 2급 1차 시험 후기를 쓰려고 하는데요. 시험 후기를 예고까지 했는데 합격 못하면 어쩌나 하는 불안감도 없지 않아 있었는데요, 다행히 합격해서 즐거운 마음으로 후기를 이거 가도록 하겠습니다.

 

LinuxMaster

리눅스 마스터 2급

지난 글에서 언급하였던 것과 같이 리눅스 마스터 2급 시험은 1차와 2차로 나뉘어 있습니다.

 

1차 시험은 간단하게 인터넷이 연결되어있는 아무 PC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꼭! 익스플로러만 가능하다 합니다)를 이용하여 온라인으로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2급 1차 시험은 총 50문제로 모두 객관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시험을 보기 때문에 간단한 인터넷 검색이나 VM웨어 등으로 실제 리눅스를 운영하면서 시험을 볼 수도 있습니다.

 

저는 실제 VM웨어까지는 사용하지 못하고 인터넷 검색과 아래 첨부한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족보' 파일을 이용하여 시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시험 도중 리눅스를 사용하고 싶었지만 학원에서 사용하는 VM웨어 이미지 버전이 높아 리눅스 실행도 못했습니다ㅠㅠ)

 

(pdf)리눅스2급1차족보new.pdf
0.65MB

 

인터넷에 리눅스 마스터 족보로 검색해서 나오는 파일은 거의 모두가 이 파일일 것입니다. 

저도 여러 개 다운로드하였지만 결국 파일명만 다르고 모두 같은 파일이었습니다 ㅎㅎㅎ

 

대강은 사용방법은 족보 파일을 여시고 1차 시험 도중 pdf내의 찾기 기능을 통해 키워드 중심으로 검색하시면 빠른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 족보에 모든 내용이 다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없는 문제들은 google의 힘을 빌리면 간단히 통과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2차 시험

 

1차 시험을 통과하셨으면 2차 시험을 통과하여야 자격증을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2차 시험 접수 방법을 1차 시험과 마찬가지로 https://www.ihd.or.kr에서 가능합니다. 접수기간은 1차 시험 접수일에 +1일입니다. 아마 1차 점수 마지막 날에 접수하게 되면 다음날 1시에 1차 시험이 가능하기 때문에 해당 합격자들을 위한 배려인 것 같습니다. 1파 합격 후 2차 시험을 바로 접수하지 못하신 분들도 1차 합격 발표일 기준으로 2년 안에는 자격이 유효하여 2차 시험 접수가 가능합니다.

 

2차 시험은 1차와 다르게 오프라인으로 치러집니다. 또한 추가로 과락이 적용되기 때문에 더욱 신중하게 시험에 임하야겠습니다. 저는 이번 9월에 시험을 볼 예정입니다. 아마 그때에 다시 한번 후기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2차 시험에 대한 추가 정보는 총 80문 제이며 주어지는 시간은 총 100분입니다. 합격기준은 60점 이상이지만 위에서 언급하였던 것과 같이 과목당 40점이 넘지 않으면 다른 과목에서 고득점 하여 총 60점이 넘어도 2차 시험에 떨어지게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